대회 기본규정&벌칙규정

HOME > 이벤트/대회 > 대회 안내 > 대회 기본규정&벌칙규정

공식 토너먼트에 참가할 때 아래의 기본규정을 준수하여 주십시오.

대회에 필요한 아이템

  • 유저 ID
    - 처음으로 「유희왕 OCG 듀얼리스트킹 토너먼트」(국내:대원미디어 주최 대회)에 참가하는 경우,
    참가점포에서 유저ID를 등록한다.
    ※ 국내에서 유저ID 등록제를 시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위 항목은 미적용.
  • 40장 이상으로 구축된 덱
    - 덱 구축에 사용할수 있는 카드는 아래의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에 한정한다.
    1) 遊¤戱¤王 オフィシャルカ¤ドゲ¤ム (일어판)
    2) Yu-Gi-Oh! TRADING CARD GAME (영어판, 프랑스어판, 이탈리어판, 스페인어판, 포르투칼어판, 독일어판) 3) Yu-Gi-Oh! OFFICIAL CARD GAME (한국어판)
    ※ 공식적인 룰은 위와 같으나, 한국 특별 규정에 의해 대원미디어 주최 대회는 “한국어판”만 사용할 수 있다.
  • 라이프포인트 합계를 기입하기 위한 필기도구
    - 라이프포인트의 변경을 기입하기 위한 메모지와, 볼펜 등의 필기용구.
    ※ 대회에서는 전자계산기만을 사용해서 라이프포인트 기록을 금지한다.
  •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물품
    - 엑스트라 덱 : 15장 이하의 「융합 몬스터 카드」, 「싱크로 몬스터 카드」,「엑시즈 몬스터 카드」,「링크 몬스터 카드」로 구축
    - 사이드 덱 : 15장 이하의 카드로 구축
  • 효과 처리에 필요한 물품
    참가자는 자신의 카드 효과처리에 필요한 아이템을 각자 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
    - 코인 : 앞면과 뒷면이 확실히 구별이 되는 물품
    - 주사위 : 판매되고 있는 6면체의 주사위 ※ 특정 숫자가 나올수 있도록 가공된 것은 사용금지
    - 토큰 : 카운터나 코인 등을 필요한 수만큼 준비한다.
  • 참가대회에 의해서 필요한 물품
    기입이 끝난 「덱리스트 기입 시트」
    - 대회주최자가 제출을 의무화한 경우에, 참가자는 대회에 참가하는 덱 내용을 보고한다.

대회 룰

  • A. 대회 룰
    - 대회 룰은 「신 마스터 룰」을 채용한다.
    - 대회는 1매치 (2듀얼 선취 / 최대 3듀얼)로 승부를 결정한다.
    ※ 대회에 참가한 인원수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B. 덱에 대해서
    • ⑴ 대회에 사용할 수 있는 덱
      - 1가지의 대회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덱은 1덱만으로 한다.
      - 대회주최자가 제출을 의무화한 경우에는, 참가자는 대회에 사용할 덱 내용을「덱리스트 기입 시트」에 기입하고 보고하지 않으면 안된다.
      -「덱리스트 기입 시트」에 기재된 카드 이외의 카드 사용은 덱, 사이드덱, 엑스트라 덱을 적용하여 사용금지한다.
    • ⑵ 각 라운드(매치)시의 덱 초기화
      - 전 라운드(매치)에서 교체한 카드는, 초기의 덱, 사이드덱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의무로 한다.
      - 각 라운드(매치) 1듀얼째의 시작전에 덱과 사이드덱과의 카드 교체는 인정하지 않는다.
  • C. 제한시간
    • ⑴ 대회에서는 1매치(최대3듀얼)의 제한시간을 40분으로 한다.
      - 듀얼간의 인터벌 시간(사이드 덱과의 카드교체, 셔플에 소요되는 시간)을 포함.
      - 대회에서는 인터벌 시간을 최대 3분까지로 하고, 원활한 듀얼 진행을 유도한다.
    • ⑵듀얼 진행을 지연하는 행위에는 「벌칙」을 적용시킨다.
      - 고의 유무에 상관없이, 과도한 생각이나 엉뚱한 플레이 등에 의해서 대전 시간을 소비할 경우,
      저지의 정해진 판결에 의해서 「주의」에서 시작되는 벌칙을 줄 수 있다.
      - 대전 상대가 '대전 시간을 지연하고 있다'라고 느꼈을 경우는 저지에게 확인을 요청한다.
    • ⑶ 제한시간 40분을 초과한 시점에서, 매치의 승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의 처리
      - 아래의 순서에 따라서 듀얼의 승패 판정을 실행하고, 듀얼의 승패수에 따라서 매치의 승자를 결정한다.

      ■ 규정1 ■
      - 듀얼의 도중에서 제한시간이 종료된 경우의 듀얼 승패 규정
      ⑴ 그 턴의 종료까지 지속
      ⑵ 턴 종료시에 승패가 확정되지 않을 경우 「엑스트라 턴」에 돌입
      ⑶ 엑스트라 턴 → 상대 턴으로 세어서 3턴을 실시
      ⑷ 엑스트라 턴(3턴)이 종료된 시점에서의 라이프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를 듀얼 승자로 한다.
      ⑸ 엑스트라 턴(3턴)이 종료된 시점에서의 라이프포인트가 같은 경우는, 그 때까지 지속하고 서든데스에 돌입.

      ※ 라이프포인트의 증감이 발생한 시점에서 듀얼 종료. 라이프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를 듀얼 승자로 한다.
      ※ 엑스트라턴 돌입조건 : 제한시간 종료시점에서 라이프포인트의 우열이 있어도, 그 턴 엔드페이즈까지 지속한다. 턴 엔드시점에서 승리가 확정되지 않으면, 반드시 3턴의 엑스트라 턴에 돌입한다.
      ※ 서든데스 중의 판정 : 라이프를 코스트로서 지불한 경우도 라이프의 증감으로 한다. 코스트를 지불한 시점에서의 라이프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가 듀얼의 승자.
      ※ 엑스트라턴의 결과, 듀얼의 승패수가 1승 1패가 되었을 경우에는 ■ 규정2 ■의 처리를 참고하여 매치의 승자를 결정한다.

      ■ 규정2 ■
      - 듀얼 시작 전 (덱 조정시간 중)에 제한시간을 초과한 경우의 승패 규정
      ⒧ 「엑스트라 듀얼」→ 4턴을 실시.
      ※ 라이프포인트는 8000에서 시작. 4턴을 진행하고, 종료시에 라이프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가 듀얼의 승자.
      ⑵ 엑스트라 듀얼(4턴)이 종료된 시점에서 서로의 라이프 포인트가 같은 경우는, 그 상태로 계속해서 서든데스로 돌입.
      ※ 라이프포인트의 증감이 발생한 시점에서 듀얼 종료. 라이프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가 승자.

      ■ 규정3 ■
      - 한쪽 플레이어가 1승 0패의 상태, 2듀얼 시작 전(덱 조정시간 중)에 제한 시간을 초과한 경우의 승패 규정
      ⑴ 1승한 플레이어가 매치의 승자.
  • D. 듀얼의 순서
    • - 듀얼의 순서는 아래의 순서로 실시한다.
      ⑴ 대전상대와 악수를 한다.
      ⑵ 각 플레이어는 대전상대에게 자신의 엑스트라 덱과 사이드 덱의 매수를 제시한다.
      ⑶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덱을 대전상대에게 보이는 위치에서 셔플을 한다.
      ※ 이 때에 카드를 확인하면서 정렬하며 교체하는 셔플 등의 행위는 금지한다.
      예) 「몬스터」「마법」「함정」의 각 종류별 카드를 구분해서 셔플을 하거나, 사전에 카드를 정렬하는 행위 등
      ⑷ 각 플레이어는 대전상대에게 자신의 덱을 셔플하도록 하고 덱을 받는다.
      ※ 이 때에 대전상대는 과도한 셔플을 금지한다.
      ⑸ 가위바위보를 실행하고, 이긴 플레이어가 선공/후공을 선택한다.
      ⑹ 각 플레이어는 덱의 위에서 패로써 5장의 카드를 드로우한다.
      ※ 패의 카드 5장을 드로우하고 선공/후공이 선택을 금지한다.
      ※ 2듀얼째 이후는, 직전의 듀얼의 패자가 선공/후공을 선택한다.
      ⑺ 선공 플레이어 턴에서 듀얼을 시작하고 승패를 정한다.
      ⑻ 각 플레이어는 인터벌(듀얼과 듀얼의 사이)에 사이드 덱을 사용한다.
      ※ 이 때, 교체전과 교체후의 덱, 사이드 덱의 매수는 같아야만 한다.
    • - 진행 중의 주의
      ⑴ 듀얼 중에 불명확한점 / 질문이 있을 경우, 또는 룰 상에서 플레이어끼리의 의견이 다른 경우는 그 장소에서 손을 들고 저지를 요청하고, 그 지시에 따른다.
      ⑵ 플레이어끼리 잘못된 룰인지 모르고 처리를 실행하고, 그 후 듀얼이 진행되어 버린 카드의 효과 처리나 포인트 계산등의 사항에 대해서는 그대로 진행한다.
      ⑶ 듀얼 종료 후, 승패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에 저지는 일체 대응하지 않는다.
      ⑷ 듀얼 중의 행동에 대해서는, 반드시 양쪽의 플레이어에게 확인을 받고 행동한다.
      ⑸ 1턴 중의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은 3분간이지만, 이것은 1번의 플레이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1턴 중에 여러번 시간을 지연한다면 저지의 재량에 의해 벌칙의 대상이 된다.

카드 제한

  • 대용 카드(가짜)의 사용 금지
    - 덱 구축에 사용하는 카드는 전부 정품「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대용 카드나, 카드(프로텍터)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별도의 표기를 하는 등의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에 가공을 한 카드의 사용을 금지한다.
  • 덱의 매수 제한
    1) 덱 : 40장 이상 ~ 60장 이하
    2) 엑스트라 덱 : 15장 이하
    3) 사이드 덱 : 15장 이하
  • 매수/제한이 있는 카드
    - 대회에서는 덱 구축에 매수제한이 있는 카드를 「금지 카드」「제한 카드」「준제한 카드」로 설정한다.
    -「금지 카드」는 덱/사이드 덱의 구축에 사용할 수 없다.
    -「제한 카드」는 덱/사이드 덱을 포함해서 넣을 수 있는 매수는 1장까지
    -「준제한 카드」는 덱/사이드 덱을 포함해서 넣을 수 있는 매수는 2장까지
    ※ 위 내용의 세부적인 내용은 홈페이지의 리미트 레귤레이션 목록을 참조.
  • 카드 프로텍터 사용에 대해서
- 플레이어는 카드 실드, 카드 프로텍터(보호 커버)를 사용할 수 있다. 
단, 별도의 가공이 된 것은 금지한다. 
- 프로텍터의 사용은 2중까지만 허용 한다.(0중, 3중은 금지)
- 유희왕 관련 일러스트는 정식 발매품만 사용해야 한다.(타 작품의 일러스트는 무관함)
- 대회에서 메인 덱, 사이드 덱, 엑스트라 덱에 카드 프로텍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사용하는 모
든 카드에 대해서 동일한 프로텍터를 사용하여야 한다. 카드 프로텍터 안에 불필요한 물건을 넣어서는 
안되며, 카드 프로텍터에 가공을 금지한다. 또한 카드의 텍스트를 확인 하거나 셔플이 곤란할 때 듀얼에 
방해가 된다고 저지가 판단 할 경우  벌칙이 적용된다.

금지 사항과 대회중의 매너

  • 반칙/위반행위에 대해서
    - 대표적인 반칙/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대회벌칙규정」 을 참조.
    1) 지정된 집합 시간에 대한 지각.
    2) 대전상대에게 "재촉하거나 욕 또는 꾸짖는 등의 행위"를 한다.
    3) 1턴에 3분을 초과해서 시간을 사용한다.
    이것은 1번의 플레이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1턴 중에 여러번 시간을 지연한다면 저지의 재량에 의해 벌칙의 대상이 된다.
    4) 듀얼 간의 인터벌 중 카드 교체, 셔플에 3분 이상을 소모하는 행위
    5) 토너먼트 중에 「덱리스트 기입 시트」에 기재된 덱 내용에 변경이 된 경우
    6) 셔플이나 컷 시에 고의로 카드를 본 경우
    7) 카드 내용을 고의로 잘못 알려주는 행위
    8) 라이프포인트, 패의 매수를 고의로 잘못 알려주는 행위
    9) 자신 또는 상대 덱에서 가져온 카드를 조작한 행위
    10) 듀얼 중에 관전자 등의 제3자에게 어드바이스를 받는다. 또는 듀얼 중에 관전자등의 제3자에게 말을 거는 행위
    11) 특정 표시가 붙은 카드 또는 카드 실드, 카드 프로텍터를 사용하는 행위
    12) 카드 실드, 카드 프로텍터 중에 사용하는 카드 이외의 것을 넣은 행위
    13) 플레이 중에 카드 또는 카드 실드, 카드 프로텍터에 표시를 붙이는 행위
    14) 「사이드 덱」의 매수 제한을 초과한 카드를 덱 구축에 사용한 경우
    15) 어떠한 이유와 상관없이 39장 이하의 덱 매수로 듀얼을 실행한 경우
    16) 「금지 카드」「제한 카드」「준제한 카드」의 매수 제한을 초과한 카드를 덱 구축에 사용한 경우
    17) 듀얼 필드 위에 듀얼 진행에 필요 없는 물품을 놓는 행위
  • 대회 중의 매너에 대해서
    - 과도한 매너 위반에 대해서는 저지의 판단에 의해서 벌칙을 적용시킨다.
    1) 대회 회장의 룰에 따른다.
    2) 대전 중에 음식물은 먹지 않는다.
    3) 대전 중에 화장실 등의 이유로 자리에서 벗어나는 경우에는, 대전 상대와 저지의 승인을 얻는다.
    4) 무단으로 대전 중에 대전 상대의 카드에 손을 대지 않는다.
    5) 대전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 플레이는 하지 않는다.
    6) 듀얼 종료 후에는 반드시 덱을 체크하여 카드의 분실여부를 확인한다.

공식 토너먼트에 적용되는 벌칙규정 입니다.

벌칙의 종류

  • A. 주의 : 주의는 그 행위가 벌칙으로써 위반되는 행동이라는 것을 플레이어에게 알리는 것이 목적이다.
  • B. 경고 : 경고는 그 행위가 벌칙으로써 위반되는 행동이라는 것을 플레이어에게 알리는 것이 목적이다.
    - 경고는 공식 기록으로 남는다.
  • C. 듀얼의 패배 : 이 벌칙이 적용된 경우, 그 플레이어는 진행 중인 듀얼에서 패배한다.
    - 듀얼과 듀얼 사이에 위반한 경우는, 다음 듀얼에 적용한다.
    - 듀얼의 패배는 공식 기록으로 남는다.
  • D. 매치의 패배 : 이 벌칙이 적용된 경우, 그 플레이어는 진행 중인 매치에서 패배한다.
  • E. 실격 : 이 벌칙이 적용된 경우, 그 플레이어는 진행 중인 경기에서 패배하고, 대회에서 실격된다.
    - 플레이어가 실격 전에 수상한 상은, 그대로 받을 수 있다.
    - 실격은 공식 기록으로 남는다.
  • F.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이 벌칙이 적용된 경우, 그 플레이어는 진행 중인 경기에서 패배하고, 대회에서 실격된다.
    - 플레이어가 실격 전에 수상한 수상 자격도 잃는다.
    - 수상 자격을 잃은 실격은 공식 기록으로 남긴다.

벌칙의 적용

  • A. 본 규정은 지침이며, 대회 저지는 정상을 참작해 벌칙을 경감 혹은 추가할 수 있다.
  • B. 동일한 위반을 반복한 경우, 대회 저지는 보다 상위의 벌칙을 적용할 수 있다.

덱에 관한 위반

  • A. 덱에 관한 위반
    • - 덱이 40장 미만이다. (벌칙 : 듀얼의 패배)
      ※ 덱에 적절한 카드를 추가해서 40장으로 수정시킨다.
    • - 덱(사이드덱 포함)에 같은 카드가 4장 이상 포함되어 있다. (벌칙 : 듀얼의 패배)
      ※ 덱에서 부적절한 카드를 빼고, 대신할 카드를 추가해서 원래의 매수로 되돌린다.
    • - 덱(사이드덱 포함)에 사용할 수 없는 카드가 포함되어 있다. (벌칙 : 듀얼의 패배)
      ※ 덱에서 부적절한 카드를 빼고, 대신할 카드를 추가해서 원래의 매수로 되돌린다.
    • - 덱(사이드덱 포함)에 제한을 초과한 매수의 「금지 카드」「제한,준제한카드」가 포함되어 있다. (벌칙 : 듀얼의 패배)
      ※ 덱에서 부적절한 카드를 빼고, 대신할 카드를 추가해서 원래의 매수로 되돌린다.
  • B. 덱리스트에 관한 위반
    - 덱리스트의 제출을 의무화한 공식대회에 덱리스트 내용과 덱(사이드덱을 포함) 내용에 차이가 있다. (벌칙 : 듀얼의 패배)
    ※ 덱을 덱리스트와 같이 수정시킨다.

룰에 관한 위반

  • 고의는 아니지만, 룰을 오해하고 잘못 플레이를 했다. (벌칙 : 주의)
    상대방의 이러한 위반 뒤에, 본인이 판단을 내리기 전이라면, 게임을 원래 상태로 되돌린다.
    이미 게임을 진행하고 본인이 판단을 내린 경우에는 게임은 그대로 진행한다.
    사용한 카드는 파괴한다.
  • 고의는 아니지만 정해진 수량을 초과한 드로우를 했다. (벌칙 : 경고)
    초과해서 드로우한 카드를 덱의 가장 위로 되돌린다.
    어떤 카드를 드로우했는지 잊어버린 경우 등으로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을 경우는, 「벌칙:듀얼의 패배」를 적용한다. 게임의 진행에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카드를 드로우한 경우도 「벌칙:듀얼의 패배」를 적용한다.
  • 고의는 아니지만 덱에 있는 카드를 봤다. (벌칙 : 주의)
    봐버린 카드를 적절한 위치로 되돌린다. 되돌릴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을 경우, 게임의 진행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카드를 봐버린 경우는 「벌칙:듀얼의 패배」를 적용한다.
  • 고의로 룰에 위반되는 플레이를 했다.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지각

  • 지정된 집합 시간에 자신의 자리에 착석해 있지 않았다. (벌칙 : 경고)
  • 지정된 집합 시간후, 5분이 경과되어도 자신의 자리에 착석해 있지 않았다. (벌칙 : 듀얼의 패배)
  • 지정된 집합 시간후, 10분이 경과되어도 자신의 자리에 착석해 있지 않았다. (벌칙 : 매치의 패배)

뒷면의 상태에서 다른 카드와 구별이 되는 카드의 사용

  • 규칙성이 없을 경우 (벌칙 : 주의)
    - 카드 실드, 카드 프로텍터를 교환하는 등, 구별이 되지 않는 상태로 수정
  • 규칙성이 있는 경우 (벌칙 : 듀얼의 패배)
    - 카드 실드, 카드 프로텍터를 교환하는 등, 구별이 되지 않는 상태로 수정        

불필요하게 긴 시간을 사용하는 플레이

  • 고의는 아니지만, 불필요하게 긴 시간을 사용해서 플레이를 했다. (벌칙 : 주의)
    - 이 위반에 의해, 매치의 결과에 영향이 있을 경우, 저지의 판단에 의해 벌칙을 추가할 수 있다.
  • 고의로 불필요하게 긴 시간을 사용해서 플레이를 했다. (벌칙 : 매치의 패배)

사기 행위

  • 대전 결과를 속여서 보고했다.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듀얼 중에 사적인 대화

불필요하게 긴 시간을 사용하는 플레이

  • 대전을 하지 않고, 가위바위보 등 무작위한 방법으로 승패를 결정했다. (벌칙 : 실격)
  • 금전 등의 메리트 제공을 약속하고, 대전 결과를 조작했다.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공식 대회에서 부정행위로 승패를 결정할 경우 향후 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 듀얼 중에 다른 플레이어 또는 관전자 등의 제3자에게 조언을 받았다. (벌칙 : 경고)